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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독서

의학자의 비과학적인 주장이지만

생명연장 의료기술이 발달하게 됨에 따라 죽음을 터부시 하는 방향으로 흐르게 되었다. 그래서 요즘에는 예전과 달리 대부분의 사람들이 병원에서 '객사'를 한다.

 

30여 년 전 할아버지가 돌아가실 때까지는 그러했다. 병원에서 퇴원하여 고향으로 내려가셨고 생활하시던 안방에서 죽음을 맞이하셨다. 그 뒤로 집 대문에 상중임을 알리는 등을 켜두고, 조문객들을 모시기 위해 할머니와 어머니를 포함한 며느리들은 밤낮없이 음식을 해 날랐다. 집안에 손님을 모실 수 없으니 집앞 공터에 흰색 천막을 여러 동 쳐두고 자리를 마련했던 기억이 있다. 

 

병원에서의 객사라는 표현이 참 와닿는다. 우리 할아버지 때처럼 다시 예전처럼 살던 곳, 고향에서 마지막을 맞이할 날이 올까. 죽음을 터부시 하는 것, 즉 현생에 너무나 많은 에너지를 쏟는 것부터 변화가 시작되어야 할 텐데 한국, 특히 서울을 보고 있자면 그럴 일은 다시는 없을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죽어서 육신을 벗어나게 되면 육체에 있는 여러 단계를 거치지 않아도 되므로 꽃 본래의 진정한 색깔을 아주 생생하게 감지할 수 있게 되리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저자가 책 분량의 상당 부분을 할애하여 주장하는 사후생, 근사체험 등은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고 설득력이 떨어지는 부분이다. 육신에 영혼이 존재할 때에는 뇌에서 갖가지 필터링을 하는 과정 때문에 실체를 정확히 바라볼 수 없다고 주장하는 부분은 일리가 있다. 그러나 육신을 거치지 않은 영혼이라는 존재가 물체를 생생하게 감지한다니. 설령 그렇다 해도 필터링을 거치지 않고 인지하는 것은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본래의 진정한 색깔'은 아닐 것이다.

 

영혼이 인식하는 것은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등으로 감지할 수 없는 미지의 이미지일 것인데, 저자가 그것을 의미하는 건지는 모르겠다. 왜냐하면 유체이탈한 영혼이 심폐소생을 시행하고 있는 의료진의 이름표를 보았다거나 상황을 명확히 '인지'했다는 사례들을 들면서 주장을 뒷받침하기 때문이다. 영적인 존재가 사물을 우리가 바라보듯이 인지한다고? 저자가 상상력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했다. 

 

이러한 내용과 주장은 의사라는 권위로 여론을 호도하는 건 아닌지 의심하게 한다. 저자가 주장하는 류의 사후 세계관이 조금 더 여러 의학자와 과학자들 간에도 주류 주장이 될 때까지는 의견을 보류하고자 한다. 한편으로는 사후세계가 앞으로 더 명확히 밝혀지면 좋겠다는 응원을 보낸다.

 

격정적인 마음 상태에서는 나중에 후회할 만한 충동적인 행동이나 실수를 할 가능성이 많다. 그럴 때에는 행동을 자제하고 우선 마음을 가라앉혀야 한다. 자살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그래도 여하간 책에서 주장하고자 하는 주제는 매우 좋다. 격정적인 마음 상태일 때에는 행동을 멈추어야 한다는 것은 삶의 매 순간에 적용할 수 있는 진리이다. 사후를 두려워하지 않고, 죽음을 터부시 하지 않음으로써 삶을 소중이 하고 본질과 의미에 대해 깊은 깨달음을 얻어가기를 바라는 마음. 오늘도 충만한 하루를 살아냈음에 감사하자. 내일도 감사히 하루를 시작하자.

 

 
우리는 왜 죽음을 두려워할 필요 없는가
지은이 정현채 서울대 의대 내과학 교수(소화기학)는 위염이나 위궤양 등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연구의 권위자로, 대한소화기학회 이사장, 대한헬리코박터및상부위장관 연구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사람을 살리는 일이 직업인 의사가 죽음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2003년경부터다. 부모님과 친척의 죽음을 지켜보면서 ‘내가 죽으면 어떻게 되나?’ 하는 불안감이 엄습했다. 그 무렵 아내가 권해준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의 책을 접하면서 생사관에 큰 변화를 겪었고, 종교인이나 철학자의 관점이 아니라 의사인 과학자의 시각으로 죽음을 알고 싶었다. 저명한 의학 저널 『랜싯(Lancet)』이나 의과학 전문학술지에 게재된 근사체험에 관한 논문 등을 찾아 본격적으로 죽음을 공부했다. 수많은 과학적 연구 성과를 접하며, 죽음은 사방이 꽉 막혀있는 벽이 아니라 다른 세계로 이동하는 문이라는 걸 확신하게 됐다. 죽음으로써 끝나는 게 아니라는 걸 안다면 자살하는 이들이 크게 줄 것이며, 말기 암 환자 등 죽음을 앞둔 이들도 존재가 소멸한다는 생각에서 오는 불안과 공포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의사로서의 임무만큼 중요하게 해야 할 일은, 많은 사람이 죽음의 의미를 제대로 직면하고 사유하여 살아 있는 순간순간을 충실하게 살다가 존엄한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이끄는 일이라는 자각에서, 2007년부터 대중을 상대로 ‘죽음학’ 강의를 시작했다. 부모를 여읜 중학생과 친구들을 앉혀 놓고 강의를 한 적도 있고, 대학 최고위과정의 60~70대 수강생까지 다양한 계층을 상대로 480여 회의 강의를 소화해 ‘죽음학 전도사’라는 별명까지 얻었다. 또한 한국죽음학회 이사로서 ‘한국인의 웰다잉 가이드라인’ 제정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동시에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죽음을 제대로 알리기 위해 단행본 출간을 준비했다. 책의 원고를 마무리하던 시점인 2018년 초, 갑작스럽게 암 진단을 받았다. 두 차례의 수술과 항암치료를 받으며 동시에 이미 탈고한 원고를, 죽음에 한 발짝 다가선 암 환자의 시각으로 다시 퇴고하며 죽음에 대해 더욱 깊이 사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때마침 2018년 2월부터 〈호스피스ㆍ완화의료 및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결정에관한 법률〉이 시행되었다. 회생 가능성이 없는 환자가 본인의 결정이나 가족의 동의로 연명치료를 받지 않을 수 있도록 하는 법이다. 환자와 가족의 고통을 가중시키는 무의미한 연명의료 관행을 끊을 수 있는 의미 있는 법률이다. 정 교수는 암 투병 때문에 정년을 2년이나 앞당겼음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대중강연을 다니고 있다. 존엄하게 죽을 인간의 권리를 알리고, 많은 사람이 죽음을 제대로 알고 준비해야 된다는 생각에서다.
저자
정현채
출판
비아북
출판일
2023.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