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독서

책값의 xxx 배만 뽑아보자

협상의 기술에서 나온 내용들을 활용할 때이다.

마감 시한을 알리지 않는다. 최종 결정권이 나에게 없음을 알려 가격 협상에 우위를 점한다. 다른 잠재적 매수자가 있음을 넌지시 알린다. 상대방이 얻을 수 있는 이점을 보여준다.

매수자는 때마침 찾는 물건이라며 반색했다. 나의 실수는 가격 제안을 먼저 해버린 것. 둘 다 1점 씩 내주었으니, 1:1이다. 단, 정박 효과(앵커링) 때문에 가격 협상이 수월하지 않을 수 있다. 내가 조금 불리한 듯하다.

최대한 다른 대안들을 마련해 두어야 한다. 잠재적 매수자가 있다는 점, 경매에 올려볼 수 있다는 것과 급하게 매도 대금이 필요한 것이 아니니 위탁 거래하는 것도 옵션이 될 수 있다.

다음 연락이 오기를 기다리자. 차분하게 내가 생각한 가격에 대해서 설명해 보자.

협상의 기술 1
우리의 삶은 팔 할이 협상으로 이루어졌다. 돈, 자유, 정의, 사랑 그 무엇이든 협상으로 얻을 수 있다. 협상 능력이 당신의 인생을 좌우한다. 살면서 마주하는 다양한 협상 상황을 어떻게 헤쳐나갈까? 실전 협상 전문가 허브 코헨이 협상의 3가지 요소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와도 협상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협상 상대를 찍어누르는 ‘소련 스타일’ 대신 ‘윈윈’을 제시하는 책으로, 평생의 경험에서 녹아나온 다양하고 생생한 사례가 더해졌다. 일상의 모든 순간을 주도하기 위한 가장 쉽고 실용적인 협상 안내서.
저자
허브 코헨
출판
김영사
출판일
2021.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