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독서

사업을 한다는 것 - 본업부터 마스터

마케팅을 몸소 실천하는 책표지

 

퀴즈: 아래의 책 표지를 보고 저자가 누구인지 맞추시오(제한시간 3초).

 

아래 두 회장의 얼굴 사진은 따로 둘러진 머리띠가 아니라 책표지 디자인이다

 

사업과 관련한 도서여서인지 얼핏 보기에 손정의 회장과 야나이 다다시 회장의 공동저서인 것처럼 보인다. 심지어 저자명 앞에 추천사를 쓴 두 사람의 이름은 굵게 표시되어 있다. 국내에서는 손정의 회장이 먹히니 표지를 완전히 그의 것처럼 장식해 두었다. 표지에만 손정의의 이름이 4개나 들어있다. 저자는 레이 크록이라는 미국의 전설적인 사업가인데, 옮긴이와 함께 아주 작은 글씨로 1회 적혀있다. 

 

맥도널드를 좋아한다면

 

레이 크록은 맥도널드를 전 세계 프랜차이즈로 성장시킨 인물이다. 그가 회사를 키우면서 겪었던 다양한 일들과 생각을 모아둔 책이니, 맥도널드에 흥미가 있는 사람이라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사람의 기억은 그렇게 믿을 만하지 못하기 때문에 개별 에피소드를 모두 사실이라고 받아들일 필요는 없지만, 레이 크록이 책을 펴내는 시점의 생각들을 참고하기에는 매우 좋다. 특히 문제를 접하고 해결하는 능력,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자세와 마인드 컨트롤 방법 등을 배울 만하다. 

 

 

창업의 적정 나이?

 

레이 크록의 성공 신화를 읽으면서, 세스 다비도위츠가 쓴 책 데이터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가 떠올랐다. 데이터에 따르면 우리가 통상 접하는 20대 젊은 나이에 학교를 중퇴하고 스타트업으로 성공하는 스토리는 극히 드물다는 것. 반면에 오랜 세월 동안 어떤 분야를 속속들이 익히고, 그 분야에서 가장 높은 연봉을 받는 직원 중 한 명으로서 당신의 가치를 입증한 다음, 독립해서 진정한 부를 일구는 것이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했다. 

 

2023.03.04 - [자유/독서] - 행복은 강도가 아닌 빈도 - 데이터로 결정하라

 

행복은 강도가 아닌 빈도 - 데이터로 결정하라

데이터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 “‘머니볼’의 인생판 같은 책. 게다가 엄청 재미있기까지 합니다. … 답은 이 책 안에 있습니다. 무수히 쌓이는 인류의 데이터로부터 ‘데이터 중심 인

unplannedprogress.tistory.com

 

레이 크록 역시 오랜 세월 동안 종이컵이나 셰이크 기계 등을 판매하는 외판원으로 활동하다가 50이 넘은 나이에 맥도널드 형제를 만나고 사업을 크게 일군 사람이다. 흔히들 더 늦기 전에, 감각이 떨어지기 전에 사업을 하거나 독립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한다. 나이를 떠나서 준비가 된 자가 사업에 성공할 수 있다. 준비란, 본업에서 최고가 되는 것. 그리고 나아가 주변에 관심을 갖는 것. 

 

 
사업을 한다는 것
소프트뱅크 회장 손정의 회장을 비롯해 수많은 경영자들에게 영감을 준 맥도널드의 창업자 레이 크록의 자서전 『사업을 한다는 것』. 타임지 선정 ‘20세기 미국인의 삶의 방식을 바꾼 인물’ 레이 크록. 우리가 알고 있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원형을 만들고 전 세계에 퍼트린 그가 말하는 기업가 정신, 새로운 사업을 개척한다는 것은 무엇인지 그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들어볼 수 있다. 밀크셰이크용 믹서기 회사를 운영하던 레이 크록이 캘리포니아의 시골 마을 5.5평 식당에 발을 디딘 것은 52세였다. 남들은 은퇴 후를 생각할 나이였지만 식당을 보는 순간, 머릿속으로 미 전역에 맥도널드 매장이 들어서는 광경을 그렸고, 폭발이라는 위험을 안고 로켓을 하늘로 발사하듯 실패의 위험을 안고 맥도널드호를 쏘아 올리기로 했다. 햄버거를 처음 만들지 않았으나 햄버거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레이 크록이 만들어낸 더 의미 있는 업적은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창안하고 새로운 산업을 만들어 낸 것이다. 그는 가맹점주의 성공이 곧 나의 성공으로 연결된다는 시선을 견지했고, 가맹점주들이 독립된 사업가로서 성공하도록 이끌어 동반 성장한다는 맥도널드의 핵심 가치는 회사의 성장에 강력한 추진력으로 작용했다. 수 만 명의 매장 운영자들에게 그들이 독립된 사업가로서 자신의 기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자유를 주었기에 후발업체들이 공급업자의 역할을 욕심내다가 운영 및 재정상의 문제에 봉착했을 때에도 전혀 문제가 없었고, 다른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독점 규제로 곤란을 겪을 때도 승승장구하며 매일 6,900만 명의 손님이 찾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이처럼 50이 넘은 나이에 인생을 뒤흔들 모험에 뛰어들었고, 사업가로서 품을 수 있는 최고의 꿈을 품었으며, 사업으로 이룰 수 있는 모든 것을 이뤄낸 그의 이야기를 통해 사업의 근본과 핵심을 배울 수 있다.
저자
레이 크록
출판
센시오
출판일
2019.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