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독서

세이노 - 글의 주제보다 중요한 자세에 대한 가르침

세이노의 가르침
2000년부터 발표된 그의 주옥같은 글들. 독자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제본서는 물론, 전자책과 앱까지 나왔던 《세이노의 가르침》이 드디어 전국 서점에서 독자들을 마주한다. 여러 판본을 모으고 저자의 확인을 거쳐 최근 생각을 추가로 수록하였다. 정식 출간본에만 추가로 수록된 글들은 목차와 본문에 별도 표시하였다. 더 많은 사람이 이 책을 보고 힘을 얻길 바라기에 인세도 안 받는 저자의 마음을 담아, 700쪽이 넘는 분량에도 7천 원 안팎에 책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정식 출간 전자책 또한 무료로 선보인다. *필명 ‘세이노(Say No)’는 당신이 믿고 있는 것들에 ‘No!’를 외치고 제대로 살아가라는 뜻이다. 세이노는 지난 20여 년간 여러 칼럼을 통해 인생 선배로서 부와 성공에 대한 지혜와 함께 삶에 대한 체험적 지식을 나누어 주었다. 그래서 그의 글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를 ‘세이노 스승님’이라 부른다.
저자
세이노(SayNo)
출판
데이원
출판일
2023.03.02


카페가 있다는 것도 알고 있었고, 내용은 기억이 나지 않으나 pdf본으로 돌아다니던 파일도 받아서 어느 정도 읽었던 기억이 있다.

당시에 느낀 생각은 ‘왜 저렇게 악에 받쳐서 쓴소리를 해댈까’, ‘욕을 한 바가지 해주는데 사람들은 엄청 좋아라 하네’. 이 정도였던 것 같다. 부자가 하는 실전 쓴소리라 생각했지만 당시에 나는 와닿는 정도의 경험과 자세를 갖추지 못하였던 것이다.

이제는 세이노를 포함하여 부자들의 공통점이 어느 정도 보인다. 지금은 많이 대중화(?)되었다고 여겨지는 그들의 생각들을 흡수하고자 노력한다.

이번 책은 세이노가 직접 20여 년 전에 쓴 글들에 2022년 기준 자신의 생각이나 상황을 업데이트한 것이 특징이다. 그의 생각과 충고 자체도 크게 배울만한 것들이 많지만, 단 한 가지 배울 점을 꼽는다면 바로 ‘끊임없이 배운다’는 것이다. 모르는 것에 대해 끊임없이 배움을 추구하는 자세. 인터넷을 뒤져보고 책을 읽고 알아내어 실전에 적용하는 것.

책, 세이노의 글들의 일관된 주제는 돈에 관한 것이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당신 스스로 증명한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이다. 55년 생이면 아버지뻘 연배인데, 지금의 나보다도 훨씬 에너지가 넘치는 모습이 상상된다. 그가 살아온 삶의 궤적들을 간접적으로 감상하면서,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를 느끼며 나의 자세 또한 가다듬게 되는 것이 이 책의 진정한 가치가 아닐까.

역시 나이에 따라 같은 글도 다르게 느껴지는 건 어쩔 수 없는 것인가. 더 나이가 들면 새로운 깨달음이 올 텐데, 지금 미리 알 수는 없을까.

'자유 >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드러운 마음 가짐  (0) 2023.07.20
아버지의 영향력  (0) 2023.07.14
녹나무의 파수꾼 - 모든 걸 공개할 용기  (0) 2023.07.07
머스크 vs 저커버그 - 손자병법  (0) 2023.07.05
맥락의 부재  (0) 2023.06.23